SK텔레콤, 전국 업소·매장 수 분석 결과…“반려동물 수요 높아져”

서울지역의 한 펫샵 모습 ⓒ펫헬스
서울지역의 한 펫샵 모습 ⓒ펫헬스

코로나를 전후에 반려동물 업종 매장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를 낳지 않는 대신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때문으로 분석된다.

SK텔레콤이 지오비전을 통해 한 달 1회 이상 카드 매출이 발생한 업소 수를 분석한 결과, 2021년 10월 기준 전국 업소·매장은 약 192만 개로, 코로나19 유행 전인 2019년 10월 약 179만 개에서 7.3% 증가했다.

특히 애견·애완동물샵은 2019년 8556개 대비 현재 1만1464개로 2년간 34.0% 늘어나면서 가장 증가율이 높은 업종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다방·커피숍·카페)은 같은 기간 8만 3506개에서 10만5466개로 26.3% 증가하며 뒤를 이었고 고시원(25.3%), 개인·가정용품수리(23.6%), 세탁·가사서비스(22.3%), 사진관(21.6%), 골프연습장(20.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자료 SK텔레콤
자료 SK텔레콤

지오비전 연구팀은 “코로나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애견·애완동물샵 창업으로 연결된 모습이 보인다”고 분석했다.

반면, 최근 2년간 가장 감소율이 두드러지는 업종은 어린이집·유치원 등 유아교육(-13.7%), 별식·퓨전요리 식당(-7.5%), 양식당(-7.1%), 유흥주점(-6.0%)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중목욕탕, 노래방·가라오케, 유흥주점 등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면활동이 줄며 2년간 업소 수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신은영 기자 / 빠른 뉴스 정직한 언론 ⓒ펫헬스]

저작권자 © 뉴스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