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닌 캐비어 창업자 ‘제프 베이커’…한국 찾아 펫푸드 산업 둘러봐

미국 캐닌 캐비어 창업자 제프 베이커. ⓒ뉴스펫
미국 캐닌 캐비어 창업자 제프 베이커. ⓒ뉴스펫

미국의 알칼리성 펫푸드 ‘캐닌 캐비어(Canine Caviar)’ 창업자이자 대표인 제프 베이커(Jeff Baker) 씨가 지난 10월 15일 일주일 일정으로 한국 대리점인 드림펫푸드(대표 정엽)를 방문했다.

캐닌 캐비어는 미국 내 울트라 프리미엄 펫푸드 분야에서 상위 3위 안에 있는 명품 펫푸드로 널리 알려진 사료다.

그는 드림펫푸드 회사 직원들에게 알칼리성 사료 급여 시 반려동물이 어떻게 건강해지고, 어떻게 수명 연장까지 기대되는지에 대해 교육했다. 또한 드림펫푸드와 협업하고자 하는 제품 제조 공장들을 둘러보았다.

그는 “한국의 펫푸드 제조시설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정말 놀랐다”며 감탄하기도 했다. 그 밖에 한국의 반려동물 관련 업체나 펫샵도 방문하여 한국의 펫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기자는 그와 동행하며 펫푸드 제조업체인 펫원(대표 박상호), 수원의 야옹아멍멍해봐 펫샵 등을 함께 방문하며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다.

캐닌 캐비어 회사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미국 본사는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에 있고, 유럽 사무소는 체코 프라하에, 아시아 사무소는 중국 베이징에 있습니다. 우리는 미국 캘리포니아와 체코에 하나씩 두 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50개 주 전체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전 세계 31개국에 수출하고 있죠.

캐닌 캐비어의 성공은 사업 파트너들과 강력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일 년에 한 번 이상 파트너 국가를 방문하여 세미나를 하고 수의사, 브리더 등을 방문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캐닌 캐비어 사료 사업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저는 20년 전 제약 회사의 연구원으로 일했습니다. 그 당시, 제 반려견은 벌, 개미, 거미에 물려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겪고 있었어요. 저는 연구를 통해 제 반려견의 사료 성분과 곤충의 독 사이에 화학 반응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반려견을 위해 ‘알칼리성’ 식단을 만들었죠. 그러자 알레르기가 사라졌어요. 그렇게 해서 ‘캐닌 캐비어(Canine Caviar)’가 탄생했습니다.

알칼리성 식단은 혈액 속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여 DNA 재생을 촉진하고 알레르기, 신장 및 간 질환, 당뇨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덕분에 제 반려견은 17살까지 건강하게 살았어요.

제프 베이커 씨가 정엽 드림펫 대표와 함께 수원의 펫샵 야옹아멍멍해봐를 둘러보고 있다. ⓒ뉴스펫
제프 베이커 씨가 정엽 드림펫 대표와 함께 수원의 펫샵 야옹아멍멍해봐를 둘러보고 있다. ⓒ뉴스펫

반려동물에게 알칼리성 사료가 왜 좋은지요?

반려견의 혈액, 림프액, 뇌척수액은 유전적으로 pH 7.1~7.4 정도의 약알칼리성으로 설계되어 있어요. pH가 알칼리성 pH 아래로 떨어지면 체내 조직이 퇴행성 질환 및 각종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것은 놀랍게도 사람과 동일하죠.

그래서 저는 가능한 한 몸의 산성화를 막기 위해 알칼리성 음식인 야채와 과일을 챙겨 먹습니다. 심지어 물도 알칼리성 물을 선호하죠.

사람의 암도 몸의 지나친 산성화가 원인으로 밝혀져 있듯이 산성화는 피해야 합니다. 반려견 역시 마찬가지에요.

알칼리성 사료를 만들기 위한 특별한 포뮬러가 무엇인지요?

건강한 강아지의 열쇠는 약알칼리성 유지를 위한 과학적이고 적절한 영양이죠. 우리의 키블 포뮬러는 반려견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지원하기 위해 고품질 단백질, 건강한 지방 및 복합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야생개의 식단을 염두에 두고 단일 단백질 및 단일 복합 탄수화물 공식을 만들었어요. 이는 야생개가 자연에서 섭취하는 알칼리성 식단을 모방하여 설계한 것입니다. 이것은 식품 민감성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유형의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죠.

알칼리성 사료라는 것만으로 최적의 사료라고는 할 수 없지 않을까요?

그렇습니다. 캐닌 캐비어의 또 다른 장점은 소화가 잘 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입니다. 모든 건조 포뮬러는 섭씨 82도의 적당한 온도에서 6초 동안 조리됩니다. 즉석 조리 과정은 식품의 영양을 유지하고 생체 이용률을 높이는 역할을 하죠. 이 과정은 단백질과 자연 발생 비타민 및 미네랄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조법은 자연스럽게 반려견 체질의 알칼리화를 유도하여 야생의 늑대처럼 원래의 건강을 유지케 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인공 방부제, 색소, 향료, 충전제 또는 첨가물을 일체 사용하지 않죠. 글루텐 역시 첨가하지 않아 글루텐 알레르기가 있는 반려견에게 적합하지요.

또 저염 식단을 지향하는데 저염 식단은 심장 또는 신장 문제가 있거나 나트륨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반려견에게 이상적입니다.

제프 베이커 씨가 펫원을 찾아 회의를 하고 있다. ⓒ뉴스펫
제프 베이커 씨가 펫원을 찾아 회의를 하고 있다. ⓒ뉴스펫

미국에서 반려동물 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이 있는가요?

미국 내에 반려동물 사료를 단일 규정으로 관리하는 주체가 없습니다. 따라서 50개 주 전체를 개별적으로 콘트롤하고 허가를 받아야 하기에 여러가지로 소모적이죠. 최근에야 이런 문제를 인지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해 50개 주 전체에 대해 하나의 규칙과 하나의 규정을 만들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국 반려동물산업 관련 협회는 펫산업 발전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세계적인 규모의 펫산업박람회를 개최하여 미국의 펫산업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일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죠. 그리고 미국의 반려동물 제품과 관련하여 합리적인 규제를 만들고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 사료의 라벨링을 인간 식품의 라벨링과 유사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이러한 일련의 일을 일반 반려인들에게 열심히 홍보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배도 안 나오고 몸이 무척 슬림하신데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몸이 건강해야 일도 열심히, 잘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전 세계를 방문한다는 것은 정말 강행군이거든요. 저는 일주일에 적어도 5일 이상을 달리기와 수영 그리고 체육관에서 웨이트 운동을 하고 있죠. 그리고 가능하면 하루에 2시간 이상 걸으려고 노력합니다.

캐닌 캐비어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간단합니다. 전 세계의 반려인들에게 캐닌 캐비어가 반려동물에게 먹이기에 가장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는 것입니다. 문제가 있는 반려동물에게는 건강 회복을 위한 최적의 사료로, 건강한 반려동물에게는 질병 예방사료로 알려지는 것이죠.

저는 제가 직접 경험했다시피 캐닌 캐비어처럼 좋은 사료를 주는 것이 반려동물과 오랜 시간 함께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캐닌 캐비어가 한국의 반려인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글/사진 김성일 펫저널 기자]

저작권자 © 뉴스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