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압박감에서 일하는 것은 위험…안전한 미용 위한 매뉴얼 필요

글/ 제니퍼 비숍-젠킨스(Jennifer Bishop-Jenkins)

러브 퍼 독스(Love Fur Dogs) 소유주

2015년 시카고 트리뷴에 의해 시카고 최고의 그루머로 선정


우리는 반려동물 미용사로서 일하면서 매일 고민하게 된다. 매일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데 누군가는 작업을 가능한 한 빨리 수행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미용은 대부분의 다른 일과 다르다. 다음 행동을 예측하기 어려운 살아있는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더 힘든 점은 물, 전기, 높은 표면, 시끄럽고 강력하며 때로는 날카롭기도 한 장비와 도구를 사용하여 작업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비와 도구는 사용 및 청소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매우 위험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미용사로서 우리가 미용하는 동물을 진심으로 사랑하기에 이 일을 직업으로 선택했다. 그렇지 않다면 굳이 왜 힘들고 위험한 일을 하면서 육체적으로 그렇게 열심히 일할까?

가뜩이나 어려운데 빨리 일하기까지 해야 한다는 압박감까지 더해지면 이제 진지하게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 항상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하는 미용사와 반려동물의 안전과 속도의 균형을 어떻게 맞출 수 있을까?

우리가 직면하는 과제와 해결책은 우리가 일하는 방식에 따라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즉, 자영업자거나 일을 시키는 상사일 때와 다른 사람의 영업장에 소속되어 일할 때이다.

당신이 사장이거나 상사인 경우

당신이 자영업자이거나 상사라면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할 책임이 있는 사람이 바로 본인이다. 중요한 사항 몇 가지를 체크해 보자.

1. 상사는 미용사가 고객과 미용사 자신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모든 방법에 대한 교육과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즉, 안전의 모든 측면에 대한 수업을 들어야 한다. CPR 및 응급처치 자격증을 취득하기, 청소 및 소독에 대해 알아보기, 동물 다루기 및 훈련 수업을 들어보기 등이 그것이다.

2. 당신은 미용 시설에 화재 및 기타 안전 프로토콜이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3. 살아있는 동물을 안전하게 손질하는 일을 서둘러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루 스케쥴을 잘 짜야 한다.

4. 청소 및 소독, 고객과의 의사소통, 기록 보관, 장비 유지 관리, 세탁 및 비즈니스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모든 작업 등 미용과 관련된 다른 모든 작업도 완료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5.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하루에 해야 할 모든 일에 대한 자세한 목록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지자.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시간을 잘 보냈는지 글로 정리해보면 정말 도움이 된다. 사업에 대한 정책 및 절차 매뉴얼이 없다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매뉴얼을 작성한다면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6. 작업장의 레이아웃, 가시성, 장애물, 탈출 경로, 화재 경보기, 양호한 전기, 배관, HVAC 및 기타 인프라, 소화기, 조명, 바닥재, 모든 정리 장비, 테이블, 욕조 등을 최적화했는지 확인하자. 안전한 미용작업을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한다.

7. 모든 재정적 고려 사항을 포함했는지 확인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서비스 가격을 인상해야 할지, 고객을 줄여야 할지 생각해보자.

이런 준비를 모두 해 놓고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으로 일을 한다면 하루, 주, 월 계획을 시작하기가 편할 것이다.

한편 혼자 일하는 경우 안전에 대해 불안을 느낄 수 있다. 팀으로 일할 때는 엄격히 허용하지 않는 일도 혼자서라면 용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무거운 애견을 들어 올리려고 하지 말고 혼자 안전하게 다룰 수 없는 애견은 받지 않도록 하자.

당신이 직원인 경우

직원인 경우 실제 일상 업무에서 직면하는 압박으로 인해 안전 관행이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상사에게 문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직원에게 달려 있다.

구체적으로 업무를 설명하고 애견에게도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 지 강조하라. 안전은 미용사와 애견 뿐만 아니라 사업의 성공에도 필수적임을 어필하자.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전달하는 것이 좋다.

대개 이런 경우 두 가지 중 하나가 발생한다.

첫째, 관리자가 미용사의 일정, 장비, 기대치, 보조 가능한 직원 보유 여부 등을 확인 후 일정을 변경하든 누군가를 붙여주는 등 방식을 변경한다.

두 번째 경우는 그냥 어떠한 변경도 하지 않는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미용사에게는 선택권이 있다. 계속 출근하면서 사랑하는 동물을 다치게 하고 자신이 부상을 입는 등 상상하고 싶지 않은 위험을 감수하거나 그 직장을 그만두는 것이다.

이직이 싫다면 직접 사업을 시작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일하는 방법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