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클리프 페이버(Cliff Faver)

Iv San Bernard USA CEO


반려동물산업에 진출하기로 결정했을 당시, 우리는 겁이 많거나 공격적인 동물을 다룰 경우 어느 정도의 위험이 따를 것을 알고 있었다. 미용사들이 등과 손목 문제를 항상 안고 산다는 것 또한 알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가 물릴 때 얻는 상처나 관절염만큼이나 미처 생각하지 못한 위험한 요소들이 있다.

동물을 다룰 때 겪을 수 있는 위험 중 하나는 피부, 귀, 입, 요로, 항문샘 등에 감염이 있는 경우이다. 그런 감염이 있다면 보통 노출을 미리 막을 수 있다.

그러나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종종 예방 조치를 취해도 매번 감염이 명확히 보이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확실히 보이더라도 때때로 감염에 노출을 피할 수 없을 때가 있다.

일반적으로 미용사들은 샴푸가 이 과정에서 미용사를 보호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샴푸는 청결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박테리아나 곰팡이를 죽이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제품이 아닌 이상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주지 않는다.

물론 목욕 과정에서 감염원이 희석될 수는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확실히 없애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미용사들은 여전히 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 상태일 것이다.

따라서 감염이 된 동물의 이곳저곳을 만지게 될 것이다. 상처가 있으면 상처 부위를 문지르거나 때로는 손톱을 사용하기도 할 것이다. 귀에 감염이 있으면 청소해 줄 것이고 치아가 안 좋으면 칫솔질을 해줄 것이다. 항문샘이 꽉 차 있으면 짜낼 수도 있다.

이 모든 행위를 할 때 장갑을 끼었는가? 입과 코, 눈을 보호하기 위해 안면 보호구를 착용하였나? 점심을 먹기 전에 손톱 밑도 깨끗이 닦아주었는가? 아니면 집에 가서 아기와 놀아주었는가? 이 모든 것들은 치명적이지는 않더라도 당신이나 당신 주변의 누군가에게 잠재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항문샘을 관리하고 항문 부위를 세척 시에는 항상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대변은 약 90%가 박테리아로 이루어져 있으며 항상 좋은 박테리아는 아니다. 살모넬라균이 애견 사료를 리콜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이며 생식을 피해야 하는 이유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살모넬라가 많이 함유된 사료를 먹은 애견은 종종 배설물을 통해 이를 배출한다.

살모넬라는 인간에게 종종 심한 혈액성 설사를 유발하며 특히 어린이의 경우 탈수로 인해 매우 치명적일 수 있다.

기생충은 배설물과 관련된 또 다른 위험 요소이다. 인간은 대부분의 기생충에 대한 일반적인 숙주가 아니기 때문에 인간의 신체에서 매우 다른 경로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회충은 우리 반려동물(또는 너구리)의 가장 흔한 기생충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반려동물의 소화 및 호흡기 문제를 일으키는 동일한 기생충이 인체에 유입되면 눈 뒤의 혈관과 뇌에 감염되어 실명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지어 심각한 신경학적 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다. 이는 특히 어린 아이들의 두뇌 발달 과정에서 무서운 일이다.

위험을 완화하고 건강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단계

1. 감염된 동물을 다룰 예정이라면 항상 손, 얼굴, 몸을 보호하는 옷(방수 앞치마)을 착용하라.

2. 동물을 만질 때마다 손을 씻자. 식사를 하거나 가족과 반려동물이 있는 집에 가기 전에도 항상 손을 씻고 손톱 밑도 깨끗이 닦자.

3. 털이 짧은 애견의 미용은 피하자. 미세한 털 파편이 가장 많이 튀기 때문이다.

4. 털이 붙지 않는 옷을 입자.

5. 미용실에 털을 날리는 대신 욕조에서 털을 최대한 제거할 수 있는 미용 기술을 익히자.

6. 애견을 불 때 귀와 얼굴 보호 장치를 착용하여 털이나 박테리아가 붙지 못하도록 하자.

사진 PetAge
사진 PetAge

감염이 있는 신체 부위는 잠재적인 위험이 될 수 있으므로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의료계에서 가장 큰 두려움 중 하나는 MRSA 및 MRSP와 같은 약물 내성 감염인 ‘슈퍼 감염’이다. 치료가 너무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염은 일반적으로 장기간의 항생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박테리아가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

알레르기 같은 피부 문제로 진단된 대부분의 동물의 경우 수의사가 동물에게 장기간 항생제를 투여하기 때문에 미용사는 이러한 잠재적인 세균에 정기적으로 노출된다. 반려동물의 몸에서 피부 표면까지 항생제를 전달하는 경로는 느리고 비효율적이므로 박테리아가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감염과 기생충만이 미용사가 직면하는 유일한 위험은 아니다.

피부에 침투하여 자극과 조직 농양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는 작은 털 파편도 문제다. 일반적으로 손가락 사이, 혹은 발가락이 막힌 신발을 신지 않은 경우 발가락 사이 그리고 꽉 조이는 옷을 입은 부위에서 볼 수 있다.

이것들은 매우 작기 때문에 피부밑에서 발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는 단모종의 털을 면도할 때 잘린 털의 뻣뻣함과 길이가 짧아서 발생률이 더 높다.

아마도 미용사가 다루는 가장 일반적이고 가장 쇠약해지는 문제 중 하나는 미용사의 폐일 것이다. 털 파편, 박테리아, 곰팡이, 죽은 피부 세포 및 때로는 기생충까지 흡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젊은 미용사들은 자신에게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안일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별로 걱정하지 않는다.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은 귀찮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대개 건너뛰거나 무시한다.

하지만 귀찮다고 무시하기 전에 나이 많은 현명한 선배 미용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면 인생이 어떻게 될지에 대해 들어 보라. 폐병을 겪는 미용사들이 실제로 꽤 존재한다.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 평생하고 싶다면 이러한 위험 요소 중 하나 이상이 경력을 단축시키지 않도록 현명하게 일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문제가 될 가능성이 희박할 수 있지만, 100만분의 1의 확률이라 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100%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