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국동물보조제협회 설립자 ‘빌 북아웃’

미국 전국동물보조제협회 설립자 빌 북아웃(Bill Bookout). 사진 PetAge
미국 전국동물보조제협회 설립자 빌 북아웃(Bill Bookout). 사진 PetAge

미국의 펫푸드 전문 매체 펫에이지(PetAge)는 최근 미국의 전국동물보조제협회(NASC: National Animal Supplement Council) 설립자이자 회장인 빌 북아웃(Bill Bookout)을 만나 반려동물의 건강과 건강 보조 식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Q. 현재 반려동물 건강 관련 산업을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A. 반려동물 건강 부문은 매우 굳건합니다. 반려견과 반려묘는 반려동물의 인간화 덕분에 불황을 겪지 않는 영역입니다. 사람들은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고 대합니다.

보충제 부문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20% 성장했으나 유지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과 지난 6월 NASC 연례 컨퍼런스에서 제시된 정보로 성장률을 예측해보았을 때 반려동물 관련 부문 중 3~5%는 비교적 안전하고 4~6%는 아마 현실 가능할 것이며 5~8%는 낙관적이지만 지속 가능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Q. NASC 자체 품질관리 감사는 어떻게 진행됩니까?

A. NASC 품질관리 감사는 반려동물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먹는 보충제나 영양제 같은 경우 독립적인 감사를 수행하는 감사 주체가 분명히 있지만, 사람 측면에서 적용되는 동일한 제조 품질 관리 기준(GMP)이 반려동물용으로 바로 전환되는 것은 아닙니다. 규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같은 GMP를 활용하지만, 반려동물 보충제 산업에 좀 더 구체적입니다. NASC 자체 감사의 진정한 가치는 공급업체가 일관성과 반복성 있게 좋은 품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있다는 자체적인 검증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업자들에게 특히 중요하게 받아들여집니다. 그들은 매주, 매월, 매년 일관성을 가진 동일한 제품을 공급받기를 원합니다.

공급업자의 시스템을 구두로만 설명 듣는 것이 아니라 우리로부터 검증까지 받으면 더욱 안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반려동물 보호자에게도 마찬가지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Q. 소매업자와 소비자가 여러 단계의 제품 테스트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질 좋은 원료로 시작하지 않으면 질 좋은 제품을 결과물로 낼 수 없습니다. 품질은 제조업체가 개별적으로 그리고 독립적으로 구입하는 원자재로부터 시작됩니다.

해당 원료에는 분석 증명서가 첨부되며, 해당 증명서는 원료 수준에서부터 보충제 공급업체의 테스트를 통해 확인돼야 합니다.

이는 NASC의 요구 사항일 뿐 아니라 법률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원료의 강도, 순도, 효능, 조성물 및 오염물이 있는지 검증해야 합니다.

때때로 어떤 회사들은 우리 측에 전화를 걸어 본인들은 제조업체로부터 받은 분석 증명서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곤 합니다. 그러면 저희는 ‘그쪽에서 지어낸 게 아니라는 걸 어떻게 신뢰하십니까?’라고 되묻습니다.

답은 ‘직접 테스트하지 않는 한 알 수 없다’ 입니다. 따라서 여러 수준에서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매번 정해진 기준 내에서 일관성을 갖고 좋은 품질의 결과물을 생산하게 될 것입니다.

회사가 라벨링도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결과물도 마지막에 검증해야 하지만, 반드시 라벨에 있는 모든 성분을 테스트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원료 테스트가 올바르게 진행됐고 배합과 혼합 또한 정확한 생산 과정을 거쳤다면, 제품이 라벨 클레임을 충족할 것이라는 신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또, 이는 모두의 기대처럼 동물이 긍정적으로 제품에 반응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Q. 반려동물 보충제 규정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무엇입니까?

A. 많은 사람은 보충제 부문은 애초에 규정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어떤 부분에서는 사람의 영양제 산업보다 더욱 엄격하고 강한 규율을 따르고 있습니다.

정부 식약처인 FDA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으며 농무부나 다른 주립 수준의 관리 기관에서 제품들을 전반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NASC는 20년 이상을 자체적으로도 엄격하게 품질관리를 해왔습니다. 원재료 검증부터 올바른 공정 과정 규정, 라벨 요구 사항, 부작용 보고, 마케팅 사후 관찰까지 아주 자세하고 엄격한 검증 프로그램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거쳤기에 매우 책임감 있는 바른 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Q. NASC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우리의 최종 목표는 변화를 만드는 것입니다. 산업을 지지하고 품질 좋은 제품들로 수백만 마리의 반려동물들의 삶을 바꾸고 있는 훌륭한 협력업체들을 지원하다 보면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NASC와 관계된 모든 이들은 우리가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고자 하며 더 나은 산업을 이루고 싶어하는 것을 압니다. 우리는 개개인의 이익보다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합니다.

[정리=신은영 기자]

저작권자 © 뉴스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